본문 바로가기

취미/승마

승마 초보, 발 뒤꿈치 내리는 기좌 방법

안녕하세요 아직 저도 초보이지만 이제까지 배우면서 도움이 된 조언과 아닌 것 말씀드립니다.  국내 유투브엔 아직 내용이 많지 않아, 외국 유튜브도 많이 찾아봤네요

초보에게 어려운 건 바로 바른 기좌와 흔들리지 않는 종아리인데요.   아직 어렵지만 아래의 개념이 큰 도움이 됩니다.

1. 무릎을 조이지 말 것!! 이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을 조이면 떨어지지 않을거 같지만 조인 무릎 때문에 체중이 등자쪽으로 전달되지 않아 무게 중심이 위로 옮겨져 기좌가 불안하고, 자유로운 아랫다리 움직임에도  방해가 됩니다. 무릎을 조이는건 정말 안돼요.  무릎은 절대 조이지 마세요.  허버지 조임도 마찬가지로 안돼요. 허벅지는 적당한 힘으로 필요한만큼 가져다두는거지 안떨어지려고 꽉 조이는거 아닙니다.  물론 말이 냅다 나를 던지려하면 조이면서 버티세요. 근데 버틸때도 꼭 무게 중심이 낮아지도록 하면서 앉아야해요.

https://youtu.be/ax0v6DRhGYA?si=EghiWrb2OTbABRO3



2. 허벅지에 체중 분산.  경속보를 할 때에 등자를 아래로 세게 밟고 일어서려고 하면 반드시 종아리가 흔들리게 될 거예요.
밟기 위해 등자를 미니까 어느쪽으로든 등자가 흔들리게 되어있죠.  경속보 할 땐 등자를 밟고 일어선다기 보단 등자엔 발만 올리고 허벅지에 체중을 분산하면서 일어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허벅지를 말에 붙이고 말을 누르면서요. 허벅지 안쪽으로 무게가 전달되는 걸 느끼세오. 하지만 조여서는 안됩니다. 누르는 것과 조이는 건 다르니까요.

3. 무릎을 아랫쪽, 앞쪽으로 내린다는 생각으로 밀어주세요.  무릎을 조이는 게 아니라 무릎을 아랫쪽 앞쪽으로 민다는 생각으로 하면 허벅지로 체중도 분산되고 다리도 자연스레 내려갑니다.  등자에는 가볍게 발을 올리고만 있어요.  뒷굼치를 억지로 내리거나 꾸욱 누르지 않아요. 사뿐히 올리고 무릎만 내리려고 하세요.  

위 세가지만 해도 등자에서 발이 빠지는 일이 크게 줄어들거예요. 승마 자세도 좀 좋아질 수 있고요.


절대 하지 말 것.
간혹
차라리 발을 앞으로 밀면서 뒤꿈치를 내리라고 하는데, 크게 도움되지 않고 오히려 나쁜 자세가 되는 거 같아요.

'취미 > 승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마 초보, 승마에 대한 생각, 조언?  (0) 2023.06.22
승마클럽영풍 리뷰, 후기  (0) 2023.05.03
승마 운동 기구, 승마에 도움 될까?  (0) 2021.03.28
어린이 승마 헬멧 Swing H16  (0) 2021.02.14
승마, 낙마  (0) 2021.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