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니콘 D40, D60, D5000 렌즈 제약, 정말 문제인가??

니콘에서는 D40을 시작으로 D5000까지 바디에 모터가 없는 DSLR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D40 등은 니콘의 엔트리급 DSLR 모델로서

바디에 모터가 없는 대신에 작고 가볍고 저렴한 가격으로 DSLR 입문자를 타겟으로 한 제품이다.

바디에 모터가 없다는 이야기는 렌즈에 모터가 없는 렌즈는 AF 를 사용할 수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보다 자세히 설명을 하면 니콘 AF 렌즈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처음부터 AF가 안되는 MF 렌즈도 있음)

렌즈에 모터가 없는 좀 오래된 렌즈들인 AF 렌즈들과 최근에 나오는 렌즈에 모터가 있는 AF-S 렌즈.

즉, 바디에 모터가 없다는 것은, 렌즈에 모터가 있는 AF-S 렌즈들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써드파티 렌즈인 시그마 같은 경우는 HSM 이 적혀 있는 렌즈만 사용가능하나,

최근에 나오는 렌즈는 대부분 HSM 을 채용하고 있고, 탐론 역시 렌즈에 모터를 넣고 있다.

이런 제약 조건 때문에, 각종 SLR 전문 그룹에서는 쓸모 없는 녀석으로 까지도 취급을 받고는 했다.

태어날 때부터 사생아 취급을 받았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달랐다.

D40 등의 엔트리급은 저렴한 가격으로 수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으며 아주 많이 판매가 되었다.

또 많은 전문가급 유저들이 서브 카메라로 사용도 하였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1. 입문자에게 적당한 가격

처음 DSLR을 입문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은 가격이다. 똑딱이 보다 비싼 렌즈값들은 후덜덜 하기만 하다.

또한, 서브 카메라로 들이기에도 저렴하다.

2. 싸지만, 좋은 화질

태생이 DSLR 이다. 아무리 바디의 기능을 몇가지 제거하였다고 해도, 태생상 뛰어난 화질을 보여줄 수 밖에 없다.

3. 작고 가벼움

사실 DSLR 은 크고 무겁기 때문에도 많이 외면 당하지만, 이 레벨대의 카메라들은 작고 가벼운 걸 추구하기 때문에 잘 팔린다. 이것 또한 서브 카메라로 많이 사용. 렌즈의 제약이야 메인 카메라로 커버.

4. 렌즈 제약이 실제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이야기를 하려고 여기까지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렌즈의 제약을 다시 설명하자면

이전까지 니콘 DSLR은 바디내에 렌즈 구동모터가 있어서, 정말 다양한 수의 AF 렌즈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MF 까지 약 100 종류가 넘는다.

캐논 같은 경우에는 중간에 마운트를 한번 바꾸는 바람에, 지금 사용가능한 렌즈의 수가 60여종에 불가하다.

하지만, 캐논 같은 경우는 60여종이지만, 정말 알찬 60여종이기 때문에 니콘에 비해 렌즈가 부족하진 않다.

본론은, 니콘 같은 경우는 정말 다양한 렌즈가 있는 것이 큰 장점중에 하나인데 (오래된것도 많아 가격도 비교적 저렴)

D40 류는 이런 구형의 다양한 렌즈들을 사용하지 못하고 신형의 렌즈들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신형의 렌즈들이란, AF-S 라고 명명되는 모터 내장형 렌즈들이다.

그렇다면 D40류가 사용가능한 니콘 렌즈의 수는 몇가지인가?

무려 30여가지의 니콘 렌즈를 사용 할 수 있다. D5000이나 D60 등을 알아보는 당신은 과연 렌즈를 얼마나 구매할 계획인지?

게다가 현재 나오고 있는 써드파티의

시그마 30.4(일명 삼식이) 18-50 / 2.8, 탐론 17-50 / 2.8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렌즈들은 다 모터가 내장되어 나온다.

이렇게 렌즈가 지원한다면, 정말 이 바디를 구매하려는 구매자들에게는 원없이 렌즈를 구성할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서 가장 많이 추천하는 조합은

D60 + 16-85 + 35.8 이다. 이 조합이면, 정말 세상 부럽지 않다. 더 저렴하게는

D60 + 18-70 + 35.8 또는 D60 + 18-135 + 35.8 또는 D60 + 17-50 + 35.8의 구성이 가능 할 것이다.

또한, 니콘에서는 지속적으로 AF-S 렌즈군들을 출시하고 있으므로, 점점 더 많은 선택권이 보장 될 것이다.

그리고, 고급 렌즈군은 캐논이 비교적 라인업이 잘 형성되어있는 반면

저가의 렌즈군은 니콘이 훨씬 라인업이 잘 형성되어 있어 아주 양질의 렌즈들을 저렴하게 구매하여 사용 할 수있다.

18-55, 18-70, 18-135, 18-200, 16-85 등 비교적 저렴한 라인의 줌렌즈를 사용가능하여,

실제로 이정도 급의 바디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에게는 렌즈의 제약은 어찌보면 타사들이 더 많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엔트리급의 카메라에게 이 정도의 저렴한 렌즈 선택권을 다양하게 보장하는 건 니콘 뿐이란 생각이다.

참고삼아선택 가능한 AF-S 군의 렌즈들을 몇가지 사진을 링크 한다.